SUPERNORMAL PROJECT
 1. About SuperNormal Project 
Super Normal 은 보통이 아닌,
비범한 이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으며, 
‘평범함이란 무엇일까’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던 중
발견한 단어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 집시와 Coinbase 수석 개발자 Andrew choi의 합동 프로젝트 입니다.
Dive into boundaries

ZIPCY는 줄곧 경계선의 미학을 탐구해왔습니다. 
이전 작업물인 TOUCH 에서는 에로와 애정의 경계를, 그 이전엔 욕망과 결핍의 경계를 다루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경계, 성별의 경계, 인종의 경계, 평범과 비범의 경계를 탐구합니다. 
​​​​​​​

“What is normality?” 지금의 평범이란 무엇일까요?

과거에 멸시받던 스타일이 지금의 노멀이 되거나 유행이 되기도 하고, 과거에 인정받지 못했던 소수가 현재 다수가 되어있기도 하며, 과거에는 절대 일어나지 않을 것 같은 일이 현재에는 너무나 당연한 일이 되기도 하죠.
이는 작가가 다양한 성별, 다양한 스타일, 다양한 인종으로 작업한 주요 포인트입니다.
 ZIPCY의 세밀한 그림과 A.I의 Generative Art 장르 기술이 더해져 8888명의 인물이 NFT로 탄생했습니다.
(현 NFT 시장의 관점에서) 비교적 평범한 사람의 모습인 그들은, 저마다 개성을 어필하며 우리를 차분히 응시하고 있어요.
작품 중 일부는 성별과 인종이 모호한데, 이는 ZIPCY가 아닌 A.I 가 조합했기 때문입니다.
현재 기준의 ‘노멀’을 알고 있는 ZIPCY가 조합하는 것보다,
노멀의 기준 자체가 없는, 즉 편견이 없는 AI 에게 역할을 위임하면서 이 모든 것의 경계를 넘나들 수 있는 것이죠. 
이 지점이 이번 프로젝트에서 가장 흥미로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각 인물들은 (이하 ZIPS) 수백개의 복장, 헤어, 악세서리를 랜덤하게 착용할 수 있고 성별과 인종별 특징이 섞일 수도 있습니다. 
그 조합은 창작자인 집시가 아닌 A.I가 전담함으로서 작가가 전부 컨트롤할 수 없는 기묘한 우연성을 부여받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자신이 원하는 이상향을 만나기도 하고, 상상 너머의 조합을 만나기도 하면서 비범함을 마주하게 되지요.

슈퍼노멀 로드맵 중 하나인 패션 게임에서는 홀더분들이 직접 조합하여 민팅할 수 있게 됩니다.
그 의외성이 각 인물의 고유한 가치와 직결되며 프로젝트의 매력을 증폭시킬거예요. 
 그렇게 슈퍼노멀의 ZIPS들은 앞으로 다가올 새시대를 함께할 여러분과, 또다른 ZIPS를 기다립니다.
ZIPS
SuperNormal의 인물들은 오너 자신의 아이덴티티가 됨과 동시에 그들과 함께할 동행자도 될 수 있습니다.

가속화된 시장의 변화는 유행의 주기를 빠르게 단축시킵니다. 
작가는 자신이 창조물이 유행에 따라 빠르게 교체되기보다는, 오너분들의 곁에 오래 남길 바라는 마음으로 작업했습니다. 
그래서 아바타나 PFP로 확정하기보다, ZIPS 라는 우리만의 이름을 붙여, 그들에게 고유성을 부여하고자 했어요. 
이들이 오너를 대신하는 것 이상으로, 디지털 세상에서 오너와 함께 오래오래 상생할 파트너이길 바랍니다.
8888 
현재 제너레이티브아트 시장의 상징적인 숫자인 10000이 아닌 8888 인 이유
8
은 무한대 ()의 의미로, 동양에서는 행운의 숫자로 통용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모든 숫자 중에서 가장 사람과 닮은 부드러운 모양이라, 다양한 인간을 주제로한 이 프로젝트에 가장 잘 어울리는 숫자라고 생각하여 채택하였습니다. 
2. SuperNormal Project - STRENGTH
1. 고퀄리티의 그림체

아바타나 캐릭터가 아닌 실사체 2D 그림은
지금의 PFP 시장에서 그 자체로 '고유성'을 보장합니다. 
생략과 추상이 강세인 시대에 그녀의 그림체는 어쩌면
시대를 역행한다고 보일 수도 있고, 반대로 호불호를 타지 않는 평범한 그림체라고 보일 수도 있겠지요. 
그렇기에 'What is normality?" 라는 첫질문과 이어집니다. 

지금의 POP한 NFT시장의 유행과 거리가 있는 만큼,
어떤 반응이 있을지 걱정과 기대를 담아 던진
슈퍼노멀 팀의 용감한 도전장인 셈입니다.
NFT 시장에 좀 더 다양한 스타일이 등장하여 잘되길 바라고, 
다양한 취향이 존중받기를 바라는 마음이고요.

모든 인물은 마치 실재하는 듯 생생하면서도, 만화적 몽상과 색감이 가미되어 비현실적인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곧 도래할 가상현실의 문턱을 서성이는 우리와 닮았고,
줄곧 홀로 작업하다 A.I와 멋진 팀을 만나 협업하게 된
작가의 상황과도 닮았습니다.

급변하는 시대에 휴머니티에 초점을 맞추며 아날로그한 그림체를 지향하는 ZIPCY는,
아이러니하게도 디지털과 A.I의 힘을 빌어
이번 프로젝트를 완성하였습니다.
 그 자체로 SuperNormal 인 것이죠.

2. 다양한 컨셉
​​​​​​​
각 인물들의 표정과 눈빛은 고요하지만,
특별한 존재가 되고 싶어 하는 듯한 열망이 깃들어있습니다.
전통스타일, 트렌디 힙스터 스타일, 반항적인 고스펑크 스타일, 당돌한 하라주쿠 스타일, 네오한 사이보그 스타일.
퍼블릭한 컨셉들이지만, 모두 평범을 거부하는 듯 반짝입니다.

더욱 과감하고 아방가르드한 컨셉은 시즌 1의 성공적인 세일 후,
시즌 2에서 제공될 계획이었기에, 이번 시즌1 에서는 컨셉의 완급조절이 있었습니다.
시즌 1의 유저분들이 시즌 2에서 더욱 다채롭게 조합하며 컨셉은 확장될 것입니다. 
3. 작업과정

모든 요소는 철저히 ZIPCY의 취향에 맞추어 진행되었습니다.
압도적인 작업량과 강도를 견디기 위해서는, 작업과정이 즐거워야 한다는 그녀의 신념때문입니다. 
 실사체의 최대 리스크인 '불편한 골짜기' 가 발생할 가능성 등,
어떤 변수가 생길지 모르는 미지의 A.I 이므로, 작가가 컨트롤 할 수 있는 한도 내로 작업하였습니다. 

다양한 인종과 성별의 바디를 제작한 후, 각 바디쉐이프와 피부톤에 맞는 다양한 이목구비를 그립니다.
그 후 컨셉에 맞는 헤어, 의상, 악세서리, 소품, 배경등을 성별, 인종 별로 각각 작업 하였고
이 특질(traits)은 수백개에 달하며 모두 하나하나 그렸습니다.

하나의 파일엔 최소 30, 많게는 70여개의 레이어로 구성되어있고, A.I 가 이를 랜덤하게 조합하여
ZIPS 창조합니다.


 4. VISION (로드맵)

커뮤니티의 건설적인 피드백이 더해져 차곡차곡 로드맵을 완성하고 있는 SuperNormal project는 
앞으로 오너분들과 함께 다양하게 확장될 것입니다. 

1. ZMV
ZIPCY’S METAVERSE
디센트럴랜드안에 슈퍼노멀을 위한 공간을 구입후 
여러 작가님들, 다양한 기업과의 콜라보 전시를 열거나,  
홀더분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2. FASHION GAME (NOT P2E)
 가장 기대되는 로드맵은 '게임'입니다.
메타버스 세상 안에서 다양한 웨어러블 패션 아이템을 제공하고, 게임과 민팅을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기획중입니다.

이 게임은 최대 20000개까지 민팅되는 ZIPS들의 종합 콜렉션으로, 슈퍼노멀 시즌2로 이어집니다.
시즌 2에서는 보다 더 과감하고 버라이어티한
특질(traits)들이 추가될 예정이며
시즌 3에서는 성격이나 MBTI도 추가될 수 있겠지요.
(개발팀 힘내주세요!) 


실사체의 강점을 살려서, 보다 생동감 있고 눈이 즐거운 게임을 만끽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한약

시즌1 홀더 분들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8888개의 한약은, 
게임의 입장권이 됨과 동시에,
ZIPS에게 적용할 수 있는 20~30가지의 새로운 특질(Traits)이 들어있는 가방을 얻을 수 있는 티켓이 됩니다.
'한약'과 같은 한국적인 소재를
곳곳에 재미있게 풀어낼 예정이에요. 
유저분들은 시즌1의 ZIPS를 베이스로 그들의 성별이나 인종, 특징들을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고,
다양한 traits 를 조합하며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완성된 ZIPS를 민팅 할 수 있게 구성할 계획입니다.

이번 시즌1이 A.I의 랜덤한 조합으로 희귀성이 좌우된다면,
시즌 1이 무사히 성공한 후 시즌 2는 유저분들의 창의력에 따라 희귀성이 좌우되는 것입니다.
그 우연들이 매우 기대됩니다.
3. Collaboration
다양한 프로젝트 그룹들,
아티스트들과의 협업 역시 활발히 진행중입니다.
​​​​​​
도지사운드 클럽, 메타콩즈와의 콜라보레이션 


저희가 현재 진행중인 콜라보중 가장 눈에 띄는 기획은, 놀라운 실력을 겸비한 아티스트들과 함께하는 
체리티 옥션 CHARITY AUCTION입니다.
*Twitter handles  @LisaODT  @grelysian  @orabelart  @jfemiki  @emmavolou_  @dielamaharanie  @nftfat
 50%의 수익금은 여성들을 위한 자선단체 기금으로, 나머지 50%는 참여 아티스트들에게 분배되는 뜻깊은 콜라보예요.
많은 아티스트들도 그들의 수익중 일부를 기부하기로 했고,
집시 역시, 홀로된 어머니들과 그의 자녀분들의 학비 지원 기부에 동참합니다.

이외에도, 멋진 아티스트 분들과 계속 교류하고 있어요.
아주 즐거운 일이 벌어질 예정입니다.

4. PRODUCTS
홀더분들에게만 제공될,
ZIPS의 실물 굿즈도 기획중입니다.
한정판 아트토이, 웨어러블 굿즈, 싸인포스터, 스티커 등등
커뮤니티의 수요와 팀원의 의견을 모아 제작할 예정입니다.

(프로젝트 기금이 아닌, 집시 개인의 기부가 진행되었습니다.)

5. AIMS (목표)

저희의 미션은 크립토펑크, 월드오브우먼, 쿨캣츠, BAYC, 두들스 등 해외NFT 세계에서 존재감 있는 커뮤니티가 되는 동시에,
다가올 아시아NFT 공간을 잇는 가교가 되는 것입니다. 
아시아 시장은 아주 강하지만, 아직 크지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더욱 적극적으로 힘을 싣고자 합니다.
현재의 크립토 시장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함께 즐기는 장이 되기 위해서는 우먼 파워 역시 강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기부와 연결된 다양한 기획을 추진하는 이유이며, 

멋진 여성 아티스트를 포함한 다양한 프로젝트와 콜라보를 추진하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우리 팀은 이 프로젝트가 보다 열린 사고를 유도하는 매개가 되길 원합니다. 인공지능도 차별하지 않고요. 
이 커다란 해일 위에서 여러분과 함께 즐겁게 서핑하고 싶습니다.

6. AFTER SUPERNORMAL

COVID 19로 앞 당겨진 미래는,
전세계를 상대로 '인간다움' 에 대한 질문을 던졌습니다.
집시는 앞으로도 사람을 탐구하는 작업을 이어나갈 것이며, 이전 작업들과 슈퍼노멀, 그리고 이어질 작업들 모두 휴머니티관계에 대한 고찰과 갈망으로 엮이게 될 것입니다. 
급변하는 시장 속에서 투자나 단발성 위주로 소비되기 보다는, 옆에 두고 오래 간직하고 싶은,
계속 같이 동행하고픈 진솔한 작업을 지속하고자 합니다.
TEAM
ZIPCY
SuperNormal by Zipcy A series of 8888 unique hand drawn ZIPS consisting of over 1000 unique traits drawn by Korea’s most famous artist Zipcy!
https://instagram.com/zipcy

ANDREW CHOI 

Backed by one of the best teams in the NFT space. Andrew Choi, Tech-Lead at Coinbase & Co-Founder at Risu. https://instagram.com/_soir.ee

NiftyMiki

NiftyMiki, NFT influencer & Co-Founder at Risu. https://twitter.com/niftymiki

pr0xy

NFT development team behind Mad Rabbits Riot Club https://twitter.com/madrabbitsrc
Find all of our links here!

https://solo.to/zipcy8888

메타버스포럼 인터뷰
코백남님 인터뷰 
코인 가치투자님 인터뷰 
Back to Top